쉽고 빠르게 시작하는 쿠버네티스

쿠버네티스, IXcloud®와 함께하면
더 이상 어렵지 않습니다.

쿠버네티스

쿠버네티스 도입, 높은 난이도와 복잡성 때문에 주저하고 계신가요? IXcloud를 만나면 쿠버네티스가 쉬워집니다. IXcloud Kubernetes Service(IKS)는 클러스터 설치, 구성, 배포까지 쿠버네티스 시작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자동화해 제공합니다.
쿠버네티스, IXcloud로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 원클릭 클러스터 배포, 관리
    한 번의 클릭만으로 클러스터 구성, 배포 완료
  • 클러스터 오토스케일러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필요에 따라 자동으로 클러스터를 확장/축소하는 오토스케일러
  • A to Z 쿠버네티스 가이드
    쿠버네티스의 개념부터 튜토리얼까지 YAML 파일 포함 상세 가이드 제공
  • 표준 쿠버네티스와 호환
    CNCF 인증, 표준 쿠버네티스 환경과 호환 쿠버네티스 표준 APP, SW 활용 가능
IXcloud® Kubernetes Service,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재단의
KCSP 인증 인증 / CK 인증 획득

KCSP(Kubernetes Certified Service Provider)는 쿠버네티스 전문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과 경험을 가진 업체에 주어지는 인증이며, CK 인증은 쿠버네티스 적합성 인증 프로그램(Certified Kubernetes Conformance Program)을 통과한 서비스에 주어지는 인증입니다.

IXcloud™ Kubernetes Certified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재단(CNCF, Cloud Native Computing Foundation) 회원사여야 하며 공인 쿠버네티스 관리자(CKA, Certified Kubernetes Administrator) 자격을 취득한 엔지니어를 다수 확보하고 일정 수준 이상의 기술력과 서비스 안정성을 인정받아야 합니다.

IXcloud Kubernetes Service는 CNCF에서 인증한 쿠버네티스 전문 역량을 바탕으로 엔터프라이즈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쿠버네티스, 핵심은
내구성과 탄력성입니다.

쿠버네티스와 클라우드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바로 서비스 환경의 내구성과 탄력성입니다.

일반적인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하나의 인스턴스에서만 장애가 발생해도 전체 서비스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쿠버네티스 환경에서는 각각의 역할을 하는 파드들이 노드(인스턴스)에 종속되지 않고 실행되기 때문에 특정 노드에서 장애가 발생해도 시스템 내에서 자동으로 다른 노드에 신규 파드가 배포돼 서비스 운영의 지속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설정한 환경 값에 따라 자동으로 파드가 추가, 삭제되기 때문에 장애 회복은 물론 갑작스레 부하가 증가하는 상황에서도 인스턴스 오토스케일링보다 빠르게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일반 클라우드와 쿠버네티스 환경 비교
일반 클라우드와 쿠버네티스 환경 비교
쿠버네티스가 쉬워지는
IKS 서비스

클릭 한번으로 시작하는 기본 클러스터

IXcloud 콘솔에서 번거로운 과정 없이 간단하게 클러스터를 생성하세요. 콘솔에서 제안하는 기본값으로 바로 클러스터 생성을 할 수 있습니다. 이후 모니터링 대시보드를 통해 쿠버네티스 운영 상황을 한눈에 파악하세요.

빠르고 간편한 컨테이너 레지스트리
*출시 예정

컨테이너 레지스트리는 컨테이너 이미지를 별도로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프라이빗 레지스트리에 이미지를 안전하게 저장, 관리할 수 있으며 빠른 스케일 아웃이 가능합니다. CI/CD 파이프라인 구축에 필수인 컨테이너 레지스트리를 직접 구축하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으로 자원을 관리하는 클러스터 오토스케일러

클러스터 오토스케일러는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노드/파드 수를 자동으로 확장, 축소해줍니다. 이를 통해 예상치 못한 부하를 대비할 수 있으며 비용 절감 및 고가용성을 확보하실 수 있습니다.

활용 사례
상품 출시 주기가 짧은 서비스 (CI/CD)

상품의 출시 주기가 짧은 서비스의 경우 서비스 코드의 빠른 빌드와 배포가 필수적입니다. 이에 따라 코드의 통합, 배포 과정을 자동화한 CI/CD* 환경의 필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쿠버네티스, 상품 출시 주기가 짧은 서비스 (CI/CD) 활용 사례

CI/CD 툴이 설치된 IKS 클러스터와 컨테이너 레지스트리로 서비스를 구성해 보세요. 애플리케이션 출시에 필요한 코드 빌드, 테스트, 배포를 자동화해 서비스 출시와 개선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를 쿠버네티스 파드 단위로 마이크로화해 몇 초 만에 새로운 파드를 생성, 배포하고 삭제해 작업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Continuous Integration, Continuous Delivery

다수의 팀이 관리하는 서비스(헬름)

다수의 팀이 서비스를 함께 관리하는 경우 여러 개의 클러스터를 운영하게 됩니다. 최초 빌드된 클러스터가 아닌 신규 클러스터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해야 하기도 합니다.

쿠버네티스, 다수의 팀이 관리하는 서비스(헬름) 활용 사례

이 같은 환경에서 기존 YAML 파일을 사용해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는 것은 번거로운 일입니다. 신규 클러스터의 환경에 맞춰 특정 설정의 매니패스트(파드 정의)를 일일이 수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헬름을 사용하면 매니패스트 관리가 편리해집니다. 애플리케이션 실행에 필요한 값과 변수를 템플릿화해 필요한 속성값만 추가, 수정해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빌드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저장과 빠른 테스트 환경(PV)

쿠버네티스의 작업을 수행하는 파드들은 특정 노드에 종속되지 않고 여러 노드를 옮겨 다니며 생성, 삭제됩니다. 이때 파드가 삭제된 후 재시작되면 데이터는 저장되지 않고 손실됩니다.

쿠버네티스, 데이터 저장과 빠른 테스트 환경(PV) 활용 사례

이럴 때 퍼시스턴스 볼륨(PV)을 사용하면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저장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DB나 CI/CD의 데이터 파일과 같이 서비스에 필수적인 데이터를 PV에 저장하면 파드가 재시작되더라도 해당 데이터가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PV를 사용하면 작업 속도를 단축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서비스 환경의 테스트 속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PV에 임시 빌드 등을 저장하면 반복 작업이 줄어 빠른 배포가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A to Z 쿠버네티스 가이드
가이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생성하기

클러스터는 애플리케이션 컨테이너를 실행하기 위한 일련의 노드 머신으로 Kubernetes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먼저 생성되어야 합니다. 필요에 맞게 Kubernetes 버전과 사양을 선택하여 생성하실 수 있습니다.

가이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관리하기

클러스터 생성을 완료하면 생성된 목록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클러스터 및 노드그룹의 상세 정보 확인, 노드그룹 추가, 보안그룹 편집 등 클러스터와 관련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

쿠버네티스를 위한 첫걸음 기본 가이드 (kubectl 설치, kubeconfig 설정)

클러스터 생성을 마치셨나요? 그렇다면 쿠버네티스에서 사용되는 필수 명령어인 Kubectl 설치와 Kubeconfig 환경 설정을 진행해보세요. 가이드를 따라 하면 누구나 쉽게 완료할 수 있습니다.

쿠버네티스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쿠버네티스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 막막하신가요?
IXcloud가 도와드리겠습니다.